2012년 10월 20일 토요일

놀이의 유형


캐주얼 게임을 디자인 하려면 우선 놀이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 놀이와 게임 간의 경계를 분명히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놀이란 언뜻 보기엔 체계가 없는 것 처럼 보이지만 놀이 자체를 관찰해보면 분명한 패턴이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이징어(Huizinga)가 의사소통에서 놀이에 대한 학문적 연구를 시작한 것을 필두로 학자, 학계, 게임 디자이너들이 다양한 분야를 연구를 하고 있다.

미국 놀이 연구소(The National Institute for Play)는 놀이 연구에 대한 전반적인 체계를 만드는 노력의 일환으로 놀이를 다음의 주요 일곱가지 유형으로 구분한다.

  • 마음 맞추기(Attunement, 동조) 놀이
  • 몸을 통한 놀이와 움직임 
  • 사물을 가지고 하는 놀이
  • 사회적 놀이
  • 상상 놀이와 흉내 내기 놀이
  • 이야기 만들기 놀이
  • 변형-통합을 통한 창조적인 놀이

또한, 미국의 서톤 스미스 교수는 '놀이가 가진 다양한 의미(The Ambiguity of Play)'를 통해 문화적인 면에서의 놀이의 역할과 개념을 설명하고 놀이를 정의하기 어려움과 모호하고 가변적이라는 대부분의 사람들과 의견을 같이 한다.
서톤 스미스 교수의 놀이의 분류도 미국 놀이 연구소의 놀이 분류와 크게 다르지 않으며 그 분류는 다음과 같다.

  • 마음속으로 하는  놀이나 상상의 놀이
  • 혼자 하는 놀이
  • 유희적 행동
  • 특정한 형식이 없는 사교적인 놀이
  • 관객으로서 대신하는 놀이
  • 직접 수행 놀이
  • 잔치 또는 축제
  • 시합(게임이나 스포츠)
  • 위험하거나 심각한 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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