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0월 20일 토요일

경계적 순간(The Liminal Moment)


경계적 순간(The Liminal Moment)과 게임 디자이너의 관계

놀이 활동에는 놀이가 하나의 게임으로 전환되는 경계적 순간(Liminal Moment)이 존재한다.
경계적 순간이 존재하는 그 순간 놀이는 재미를 준다.
게임은 인터랙션을 오래 지속할 수 있게 하는 기반 구조를 제공한다.
이런 경계적 순간으로 플레이어를 이끌어가는 것이 게임 디자이너의 역할이다.
게임 디자이너는 경계적 순간을 이끌어 내어 자유롭게 즐기던 놀이의 순간을 구조화된 게임으로 전환해 주는 것이다.
게임디자이너는 게임을 정의 하는 규칙과 목표를 만들어 줌으로써 이러한 전환을 가능하게 해야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놀이를 반복할 수 있는 하나의 체계가 만들어진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