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 25일 금요일

게임의 재미 미학과 게임 기획자의 자질

컴퓨터 게임?
인간의 근본적인 욕구 + 컴퓨터 공학

진정한 기획자?
1. 플레이어가 느끼는 감성을 과학적으로 분석가능
2. 재미를 논리적으로 설명
3. 게임의 재미에 관한 확고한 철학

기획자는 박학다식 해야 한다.
지식(다독) + 경험 -> 기획으로 표현

필독서
1. 호모루덴스, 하이징어
2. 놀이와 인간, 로제 카이와
3. 몰입, 칙센트 미하이

게임에 대한 인문학적인 정의
1. 미미크리(Mimicry) : 역할놀이
2. 아곤(Agon) : 경쟁놀이
3. 알레아(Alea) : 우연놀이
4. 일링크스(Ilinx) : 몰입놀이

일링크스 
몰입놀이 ->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한 놀이

몰입상태?
난관 상태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신경을 집중하는 상태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승리자가 되기 위해 극복해야할 도전과제에 온 정신을 집중 하면서 느끼는 감정상태를 뜻함

감정상태는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미미크리 + 아곤 + 알레아의 결합

놀이 + 기술 -> 컴퓨터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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